알리 야샤르 사르바이 교수의 견해
아반트 강단은 서로 다른 견해가 교류되는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그룹이 의견을 표출하고, 이런 활동이 일부를 제외하고 매우 민주적 방식으로 이뤄졌다는 사실은 우리의 지적 발전과 민주주의 실현 모두에 중요한 진척을 이뤄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내가 이 강단이 대화형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 것은 내가 참가한 모든 회의에서 의견들이 활발하게 교환되었으며, 질문과 대답이 자유롭게 이뤄졌기 때문이다. 이런 점은 초점에서 벗어난 반대 의견만 제시되는 일반적 “대화”와는 매우 달랐다. 대화형에서는 사람들 자신이 다양한 목소리를 내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을 재조명하려는 적극성이 있었다. 대화는 사실 사람들간의 질의 속에서 나오는 것이며, 대화형에는 외부 응답의 결과로 발생하는 내부 질의 과정이 있는 것이다. 대화는 다른 사람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대화형은 타인의 의견의 신뢰성을 인정하면서 자신 내부의 목소리를 되돌아보고 그 신뢰성에 금이 가지 않도록 조심한다.
이런 의미에서 아반트 회의를 통해 민주주의 문화가 성숙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참가자의 내부 목소리가 더욱 계발된다고 말 할 수 있다.
기자 작가 재단 정신은 내가 위와 같이 설명한 강단의 특성을 발전시키는 데 가장 중요하고 고무적 요인이라는 점이 인정돼야 할 것이다.
Prof. Dr. Ali Yaşar Sarıbay
Uludağ University
Academic Coordinator Abant Platform
- 에서 생성되었습니다.